영어 수업을 싫어하는 이유

From Antimoon Translation Project

원문: Why we don't like English classes

사람들은 대개 영어 강의를 들으면서 공부를 합니다. 영어 강의가 너무 대중화되었기 때문에, 사람들은 영어를 공부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을 하지 않습니다. 거의 자동적입니다: "영어를 배우고 싶다. 영어 강의를 신청하자. 수강료도 내야지. 일주일에 몇 시간씩 강의를 듣고 나면, 실력이 좋아지겠지."

영어 강좌를 듣는 것은 정말 부실한 공부 방법인데도,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게 놀랍습니다. 영어 수업을 평생 들어오면서 (중고등학교, 대학교, 학원), 영어 수업이 어떤지 다 알잖아요. 이미 어떤 수준인지 다 아는데, 영어 강의로 영어를 정복했다는 사람을 보면 놀랄 일이지요.

영어 강의를 듵으려면 일주일에 몇 시간 씩 투자해야 합니다. 돈도 많이 들죠. 그 시간과 돈을 들여 무엇을 얻습니까? 영어 강의 시간에 일어나는 일들을 알아봅시다.

  • 나쁜 영어를 듣습니다. 같이 수업을 듣는 사람들의 (때론, 선생님들의) 발음, 문법, 어휘를 듣는 일은 오히려 해가 됩니다. 때론 이 정도로 나쁘거나, 더 할 때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의 영어를 듣는데 어떻게 실력이 좋아지겠습니까.
  • 영어 문장 5개 말하기. 보통 10-20명 정도가 수업을 듣기 때문에, 여러분이 영어를 말하는 시간은 제한돼 있습니다. 일반적인 영어 수업은 말하기 실력에 별 도움이 안 됩니다(전문적인 회화 수업은 괜찮지요).
  • 지루한 교재 읽기. 모든 수업에는 항상 교재를 사용합니다. 왜냐구요? 가르치는 입장에서 편하거든요. 수업 시간마다 자료를 준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저 교재에 나온 대로 따라가지요. 그런 수업은 지루하고 비효과적입니다. 마이클 잭슨이나 아프리카 밀림에서 2년 동안 살았던 사람의 이야기 같은 이상한 글을 읽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내용에 대한 문제를 풀고, 토론을 하죠. 이게 뭔 짓입니까? 별 관심도 없는 것들을 왜 공부해야 합니까? 덕분에 영어는 지루한 과목이 돼버렸습니다.
  • 문법 배우기. "현재 진행형은 진행 중이거나 변하고 있는 상황에 사용한다.", 이런 거죠. 문법 공부처럼 바보 같은 짓은 없습니다. 두 가지 이유 때문입니다: 1) 아무리 해도 그 많은 문법을 다 외울 수는 없습니다. 2) 말할 때는 문법을 떠올릴 시간이 없습니다("어떤 시제를 써야 하지? 어디 보자…. 현재까지 진행돼온 일을 나타내고 싶으니까 현재 완료를 써야겠구나."). 영어를 자연스럽게 사용하고 싶은데 말이에요. 문법 공부로 시험 점수가 잘 나올 수는 있어도, 영어 실력이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 문법 문제 풀기. 문법 공부를 한 다음에는, 문제를 내줍니다. 객관식 문제나, 빈칸 채우기 같은 거죠. 문법 문제를 푸는 데는 두 가지 목적이 있습니다: 1) 문법을 복습. 2) 영어 실력 검사. 첫째 목적은 문법 자체가 쓸모없으니 마찬가지로 쓸모가 없습니다(위에서 설명했죠). 둘째 목적은, 다른 사람과 비교해볼 때 의미가 있습니다. 그러나 문법 문제로 영어가 느는 것은 아닙니다.
  • 숙제하기. 대개 문법이나 작문 문제를 숙제로 내줍니다. 작문 주제는 별 관심이 없는 내용이 많습니다. 예를 들어, "피는 물보다 진하다(Blood is thicker than water)"라는 속담이 지니는 가치를 설명하시오."처럼요. 답답합니다. 이렇게 지루한 일들로는 영어 실력을 높일 수 없습니다. 오히려 의욕 상실을 불러옵니다.

영어 수업으로 의사소통에 필요한 수준의 좋은 발음을 얻기도 어렵습니다. 영어 선생님 대부분은 발음 부분을 그냥 무시합니다. 때로는 선생님 자신의 발음이 나쁠 때도 있지요. 잘못된 발음을 지적해주는 선생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떻게 하면 같은 실수를 피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선생님은 별로 없습니다. 영어 음운을 소개해주는 분은 극히 드물고, 사전으로 발음을 공부하는 법을 가르쳐 주는 분도 거의 없습니다.

선생님 대부분은 영어 소설을 읽고, 영영 사전을 구입하고, 오디오북을 들으라는 조언을 해주지 않습니다. 그저 교재를 공부하면서 문제만 풀 뿐입니다. 그렇지 않은 선생님을 만났다면, 아주 운이 좋은 겁니다.

지금까지 영어 수업의 전형적인 모습을 살펴봤습니다. 여러분의 수업을 되돌아보세요. 여러분도 이렇게 지겹고 비효과적인 수업을 듣고 있다면, 시간만 낭비하고 있는 겁니다. (너무 걱정하지는 마세요. 지금도 수 많은 사람이 실력 향상 없이 영어 수업을 들으면서 시간을 허비하고 있습니다.)

따분하고 효과 없는 수업 대신에 진짜로 영어 실력을 향상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 영어 수업 시간에 나쁜 영어를 듣는 대신, 텔레비전을 켜고 CNN International 같은 방송을 들으세요. 정확하고 완벽한 영어를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 고작 5문장을 말하려고 수업을 듣지 말고, 원어민 선생님이 가르치는 전문 회화 수업을 수강하세요. 아니면 친구들과 영어로 말하는 연습을 하세요.
  • 따분한 교재로 공부하지 말고, 재밌는 글을 골라 읽으세요. 찾아보면 영어로 읽을 만한 재미있는 책이 많습니다. 영어로 된 사이트도 구경하세요. 반드시 자기가 좋아하는 내용을 읽으세요. 절대로 지루해지지 않는 것으로요.
  • 문법을 외우고 문제를 푸는 대신, 읽고 듣는 것에 더 투자하세요. 입력에 기반한 공부법만이 유창하고 자연스러운 영어를 습득하는 유일한 길입니다.
  • 선생님이 내준 작문 숙제를 하는 대신, 자기가 정말로 좋아하는 것에 대해 글을 써 보세요. 예를 들어, 영어로 이메일을 보내 보세요. 선생님 때문에 쓰는 것이 아니라, 여러분 자신을 위해서 쓰세요!